요즘 학교에서는 시험을 보는 일이 줄고 주 5일제가 되면서 자녀들은 주말에 놀러 나가느라고 정신이 없습니다. 자녀들 스스로 공부하려고 해도 학교에서는 스스로 공부하기보단 철저하게 공교육을 주입하기만 합니다. 그러니 나중에서라도 하고 싶은 것이 생기거나 새로운 영역에 눈을 뜬 자녀들이 무언가를 하고자 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감을 잡는 것도 힘들어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만큼 자기주도 학습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특히나 배우는 것이 리트리머 종이처럼 흡수하기 좋은 젊은 청소년기일 때라면 더더욱 아까운 일입니다.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생들과 할 수 없는 학생들은 시작부터가 다릅니다. 같은 길을 가더라도 누군가가 도와주지 않으면 안 되는 학생과 차근차근 어떻게 나아갈지 계획을 세워서 나가려는 학생으로 갈림길이 생깁니다. 이러한 격차는 학생들보다 그 뒤에서 지켜보는 부모님들이 더 잘 알고 있는 법입니다. 그렇다고 맞는 공부법이 맞는지도 모르고 무작정 이것저것 시키면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자녀들이 힘들어할 뿐입니다.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일정 시간이 되면 주어진 계획표대로 따라가며 공부하고 쉬고 급식을 먹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계획대로 살아가는 법은 알지만, 이것은 학교가 내준 과제를 쳇바퀴 탄 다람쥐처럼 따라가는 것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으나 하라고 하니까 수를 더하고 지문을 읽고 정답을 체크하는데 집중합니다. 이때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적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이렇게 계속 공부 방식을 고쳐 나가지 않으면 학교는 친구들과 함께 무언가를 하는 공간으로밖에 인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학부모님들은 학원이나 학습지를 하라고 자녀들의 등을 떠밀지만 이미 자신의 실력은 여기까지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공부에 크게 집중하지 못합니다. 자신이 왜 공부해야 하는지 동기도 모르고 왜 이렇게 공부가 하기 싫은지도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인천 기숙학원은 장시간 앉아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심리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동기나 불안의 이유를 찾아 맞춤형 멘토링으로 학습을 주도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타인이 도움을 준다면 확실하게 자신에게 맞춰져 있는 도움이 필요하다면 좋은 방법입니다.
누군가 50분을 앉아서 자리에서 벗어나지 말고 공부만 하라고 한다면 학생들은 어떤 기분이 들지 아십니까. 학생 중 상위권 학생들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50분이라는 시간 동안 쉬는 시간 10분이 되기를 손꼽아 기다리기만 하고 있습니다. 시간 관리를 잘하는 아이들은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그 계획표가 앞으로 지어질 미래라는 건축의 설계도가 됩니다. 자기 자녀는 그 설계도를 그릴 수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초등학교 때 숙제로 동그란 원 안에 24시간을 어떻게 분배할지 고민하던 시절처럼 지금도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지 고민만 하거나 계획은 세웠는데 이를 제대로 이행할 능력이 되지 않는다면 인천 기숙학원이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14시간 시간표를 통하여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는 습관부터 시작해서 식사 시간, 학습 시간을 주도하는데 이는 공동체 생활을 크게 확대하여 공부하고 있는 공동체 속에 내가 있다는 소속감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마음입니다. 일찌감치 할 수 없을 거라는 포기에 가까운 생각이나 집중할 수 없는 환경에 놓여 있으면 금방 손에서 공부를 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의욕이 떨어지고 놀게 되는 개인 공간도 공부를 방해하는데 크게 한몫합니다. 인천 기숙학원에서는 그러한 방해적 요소를 배제하고 자신의 목표를 짓기 위한 자기주도 학습이라는 벽돌쌓기 하는 법을 가르쳐줍니다.
가르침을 받은 학생들이 처음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크게 목표를 이루게 된다면 그 성취감으로 인해 자신감이 오르고 시험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가라앉게 됩니다. 맹모삼천지교라고 학부모님들은 수능을 앞두고 자녀들의 무기력하거나 의지는 있으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되신다면 공부를 체계적이면서도 계획적으로 할 수 있는 곳으로 자리를 옮겨 보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자기주도 학습은 아는공부캠프 뿐만 아니라 다른 타 학원들도 많이 강조하는 학습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방학마다 이곳 인천 기숙학원에서 하는 자기주도 학습은 앞서 말한 체계적으로 짜인 14시간 시간표로 30분 단위의 계획대로 움직이는 법을 배우고 S.K.Y 및 의대 출신 멘토들의 특강으로 앞으로 어떻게 설계를 할지에 관해 설명해 줍니다.
더불어 퍙일에만 운영하는 시간표가 아니기 때문에 토요공동체라는 프로그램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학습장에 모여서 공부 습관을 유지하고 S.K.Y. 및 의대 선생님들과 함께 학습에 대한 방향성을 생각하고 공부를 어떻게 계획할지 수립하는 법을 배우면서 내신과 정시 성적을 늘릴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는 공부 캠프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6월 24일 토요일 오전 10시와 7월 06일 목요일 저녁 8시에 있는 온라인 세미나를 보거나 7월 01일 토요일 오후 2시~5시에 서울에서 오프라인 세미나가 열리니 참석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 세미나를 확인하시어 아는공부캠프에 대해 좋은 정보를 많이 얻으시길 바랍니다.